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K리그의 순위와 남은 일정

by AllbAd 2020. 10. 27.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은 우리나라 축구리그에 관해 많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학교 친구들과 함께 저희 지역 K리그 팀 경기를 직관하면서 K리그의 매력을 느끼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축구, 그 중에서도 K리그에 관한 내용인데요. K리그에 관한 정보와 현재 K리그 순위, 남은 일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인 26일 프로축구 K리그의 살아있는 전설 '라이언 킹' 이동국 선수가 은퇴를 선언한 것이 화제가 되고있는데요. 그에 따라서 K리그도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이동국 선수의 은퇴선언 뿐만 아니라 25일 진행한 전북 현대 모터스와 울산 현대 축구단의 플레이오프 경기도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플레이오프란 무엇이며 왜 이 경기가 주목을 받았을까요?

 

플레이오프가 무엇인지 알려면 먼저 K리그의 시즌 진행 방식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K리그는 스플릿 리그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스플릿 리그란 풀 리그 성적에 따라 반으로 나누어서 상위 팀은 우승 경쟁을 하고 하위 팀은 잔류 경쟁을 하는 방식의 리그를 말합니다.

K리그는 총 12팀이 3게임씩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총 33라운드의 정규리그를 진행 합니다. 그 후 성적에 따라 상위 6개팀, 하위 6개으로 나누어 총 5라운드의 스플릿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플릿 라운드가 바로 플레이오프인 것입니다.

이 플레이 오프의 결과에 따라 상위 플레이오프, 즉 플레이오프 A의 1~2위는 AFC 챔피언스 리그 조별리그, 3위팀은 예선전 참가자격이 주어지게 되고,  FA컵 우승팀이 1~2위에 속해있을 경우 4위까지 진출 자격을 갖게 됩니다.

하위 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 B의 경우에는 최하위 한팀이 K리그 챌린지, K리그2로 강등이 되며 11위팀은 승강 플레이오프를 치르게 됩니다.

 

이렇게 K리그의 진행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현재까지 진행된 정규리그와 플레이오프의 순위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정규리그의 순위,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파랑: 플레이오프 A,  빨강: 플레이오프 B

정규리그 1위인 울산부터 6위인 광주까지 상위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였고 7위 FC서울부터 12위인 인천까지는 하위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였습니다.

정규리그의 결과를 알아봤으니, 상위 플레이오프와 하위 플레이오프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상위 플레이오프의 현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랑: AFC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빨강: 예선전

25일 펼쳐진 전북과 울산의 경기 전에는 울산이 1위로 앞서고 있었지만 25일 펼쳐진 경기에서 전북의 모두 바로우선수가 결승골을 기록하며 0:1로 울산이 패배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전북은 1위를 탈환했고 역전우승과 리그 첫 4연패 기록을 달성할 기회가 생겼는데요. 하지만 울산은 이번 경기에서 패배하면서 자력으로 우승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제 울산과 전북 둘 중 누가 우승할지는 11월 1일 울산:광주, 전북:대구 경기의 결과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울산이 앞으로 남은 한경기에서 승리하고 전북이 패배할 경우 승점이 57점으로 같아지지만 K리그 순위 결정 방식에 따라 득점이 51점으로 앞선 울산이 우승을 차지하게 됩니다. 반면 전북은 다음 경기에서 비기기만 해도 우승을 차지할 수 있게 되는데요. 마지막 남은 한 경기가 우승을 결정하는 중요한 경기인 만큼 관심이 집중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하위 플레이오프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경기를 반영한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빨강: K리그2 강등

강원이 하위 플레이오프 1위에 올라가 있고 인천이 강등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하지만 강원과 서울, 수원을 제외하고는 4,5위인 부산, 성남과 인천의 승점차가 1점씩 밖에 안나기 때문에 31일 치뤄지는 경기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31일 치뤄지는 경기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경기에서 집중해야 할 부분은 성남과 부산의 경기와 서울과 인천의 경기인데요. 서울과 인천의 경기에서 인천이 승리할 경우 성남과 부산의 경기에 따라 경기의 패배팀은 K리그2로 강등이 됩니다. 하지만 인천은 이번경기에서 승리하게 되더라도 강등에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는데요. 그 이유는 5위를 하더라도 강등 플레이오프를 통해 강등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제 K리그 일정 중 한경기씩만을 남겨둔 상황에서 마지막 한경기가 상위 플레이오프와 하위 플레이오프 모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피터지는 치열한 경기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렇게 K리그 현 순위와 앞으로 일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재밌게 보셨나요? 공감 한번 씩 눌러주시고 피드백도 댓글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로 돌아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